카테고리 없음

경영이란?

A-President(아무나 사장) 2023. 4. 18. 16:44

 1. 사전적 의미

    경영(經營, 영어: management)은 '조직에 관한 의사결정을 행하는 행동'을 말한다

    經(경) : 지나다/통과하다/다스리다/통치하다  , 營(영) : 경영하다/짓다/꾀하다

. [1] 경영이라는 말은 대한민국의 학계나 실업계에서 그 개념이 극히 모호하게 또 추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경영한다는 것은 어느 경제단위를 그 설립목적에 부합하도록 의식적으로 계획·유도하고 지휘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학교·병원·고아원 등과 같은 비영리적 경제단위나 영리적 경제단위인 주식회사를 경영한다는 것은 이들 경영체의 설립목적에 부응하도록 계획하고 낭비 없이 밀고 간다는 것을 말한다. 또한 기업이라는 말도 역시 구분되어 있지 않은데, 기업이란 위험성을 인식하고도 그 위험성을 극복, 더욱 큰 이윤을 추구하고자 하는 그 경제단위의 설립목적을 달성하려고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모든 경제단위(비영리적 경제단위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경제단위)는 경영체이며, 특히 영리를 목적으로 경영하는 경제단위를 기업체라고 부른다. 물론 기업체를 경영한다는 것은 기업체의 목적달성[2]이 성취되도록 시도한다는 것을 뜻한다.

2. 제가 생각하는 의미

- 지어서 다스리다 , 꾀하여 다스리다 의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 이루고자하는 어떤 목표(목적)에 대해 물질적(회계/자원/생산) 인간존중기반(HR/총무/인사)을 통해 조직과 시스템 등을 잘 조합하고 다스려 이루어 냄이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1인 회사도 있겠지만 향후를 위해 기본 조직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3. 경영을 위하여~~~~~

- 경영을 위해서는 많은 간접적.직접적 경험이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공대 기계과 졸업 후 엔지니어로 기술연구소만 근무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퇴사 2년 전부터 사업을 하기로 방향을 잡고 경영. 관리. 재무. 회계 공부를 하였죠ㅎㅎ. 말 그대로 사업은 엔지니어링이 아니라 경영이니까요.